테크/노션

[Notion] 노션을 활용한 대학교 공대생 컴퓨터 필기법

narao 2022. 1. 14. 18:18
반응형

들어가며...

(서론이기 때문에 읽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필기 방법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제 대학교에 갓 입학하는 새내기라면 고등학교와 달라진 공부에 어떻게 필기를 해야 하는 고민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갤럭시탭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을 이용해 공부하는 학생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 1학년을 마치면서 총 세 가지의 필기법을 다 적용해봤습니다. 제가 대학교 공부에 적용한 필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션을 활용한 컴퓨터 타이핑 필기법
  2. 태블릿을 이용한 필기법
  3. 수기 필기법

저는 이 세 가지 필기법에서 공부에 효과적인 순위를 매기라고 하면 '수기 필기법 > 노션을 활용한 컴퓨터 타이핑 필기법 > 태블릿을 이용한 필기법'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전통적인 수기 필기법의 강력한 공부 효과를 따라올 필기법은 저는 없다고 봅니다. 저는 손으로 직접 써봐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노트라는 한정적인 공간에 내용을 효과적으로 담기 위해 요약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공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래프를 그리는데 많은 시간을 쓰게 됩니다. 특히 미분적분학 강좌에서 3차원 그래프를 그리는 것은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2학년 때 다시 이 필기법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도 하지 않고 공부만 하기 때문에 공부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학생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공부는 적당히 하고 친구들, 대학 동기와 놀고 싶거나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공부를 해야하는 학생들은 공부에 투자하는 시간이 적을 수 있습니다. 저는 그런 분들에게 노션을 활용한 컴퓨터 타이핑 필기법을 추천해봅니다.


왜 노션이어야 하는가?

노션 외에도 매우 많은 컴퓨터 노트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근데 왜 굳이 많은 노트 프로그램 중에 노션을 선택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대학생용 무료 계정 업그레이드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이시라면 무료로 계정을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셔도 쓰는데 큰 차이는 없지만, 뭔가 혜택을 받으면 더 좋게 느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2. 깔끔한 인터페이스

노션은 무엇보다 인터페이스가 깔끔합니다. 근데 깔끔함을 넘어서 이쁘기까지 합니다. 노션이 심플한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노트 프로그램입니다.

3. 노트 필기 이외에 다양한 기능

노트로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기록 아카이브, 캘린더, To Do 등 많은 기능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수식 입력 지원

어느 무엇보다 수식 입력 지원이 가장 완벽합니다. LaTex 수식 입력 문법만 알고 계신다면 모든 수식을 다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원노트의 수식 입력보다 훨씬 잘 지원됩니다.

노션을 활용해서 직접한 미분적분학 노트 필기

5. 코드 입력

공대 학생들에게는 빠질 수 없는 프로그래밍 코드도 노트할 수 있는 임베드가 있습니다.

노션을 활용해서 직접한 프로그래밍 강좌 필기

6. 한국어 완벽 지원

영어 다음으로 한국어를 완벽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다른 노트(필기) 프로그램보다 뛰어난 많은 이유가 있지만 이미 이것만으로 노션을 쓸 이유는 충분합니다. 특히 공대생 입장에서 수식과 코드 입력을 지원한다는 것에 있어서 노션에 큰 장점이 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저는 아직까지 단점이 없는 노트 혹은 필기 프로그램은 보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노션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검색기능이 불편합니다. 검색 기능이 존재하고 쓸 만은 하지만 원하는 내용을 찾으려면 왔다 갔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손필기가 불가합니다. 공대생이라면 교안의 그림 위에 손필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노션에서는 손필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필기 어플에서 손필기를 한 다음에 그 사진을 붙여 넣기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 정도 단점 외에는 크게 불편한 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마치며...

대학교 1학년 생활을 하면서 매우 많은 노트 필기 프로그램을 다뤄봤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이건 쓸만하겠다"라고 생각한 것은 원노트와 노션이 유일합니다. 따라서 노션은 정말 여러분들이 필기에 활용할만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많은 시간을 써가며 느꼈던 것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부디 프로그램 선택에 있어서 시간을 단축하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