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산마리노의 역사 (History of Sanmarino)

narao 2021. 12. 26. 22:51
반응형

[목차]

봉건시대 → 나폴레옹 전쟁 → 19세기 → 1차세계대전 → 전간기 → 2차세계대전

 

봉건시대

- 여러 영주들이 이 작은 마을을 정복하려고 시도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 산마리노의 영토는 1463년까지 티타노 산으로만 이루어져 있었다 교황 비오 2세가 산마리노에게 피오렌티노, 몬테지아르디노, 세라발레등의 마을을 주었고 그 해말, 파에타노 마을이 자치권을 가지고 공화국에 합류했다. 이후로 산마리노의 크기는 변하지 않았다.

- 산 마리노는 역사상 외국 군대에 의해 점령된 적이 3번 있었는데, 이 중 두 시기가 봉건시대 였다.

- 1503년에 발랑스와 로마냐의 duke of valentinois 체자레 보르자에 의해 몇달 동안 점령된 적이 있었다

- 봉건시대 동안 산마리노는 여러 위협이 있었는데, 따라서 1602년 교황 클레멘스 8세와 보호조약을 체결했다 (1631년에 조약 발효)

- 1739년 10월 17일 라벤나 마을의 총독 줄리오 알베로니가 군대를 동원해 산마리노를 점령했다. 새로운 헌법을 제정하고 반란군을 돕는 등 교황 클레멘스 12세의 명령에 반하는 행동을 했다. 그러나 산마리노에서 시민 불복종이 일어나 교황에게 정의를 호소하는 비밀 서한이 작성되었고 그로인해 3달 반뒤인 1740년 2월 5일 교황은 산마리노의 권리를 인정하여 독립을 회복하였다.


나폴레옹 전쟁

- 나폴레옹은 산마리노의 자유 및 인류이념과 대의적 공통성과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여 산마리노에게 많은 대우를 해줬다. 심지어 나폴레옹은 산마리노에게 필요에 따라 영토를 확장해도 좋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그 제안은 산마리노가 거절했다.

- 나폴레옹은 산마리노 시민들에게는 세금도 면제해주고, 밀 1000kg과 대포 4문을 지급하라는 명령도 내렸다.

- 나폴레옹이 산마리노에게 좋은 대우를 해준 이유는 프랑스가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최근에 설립된 프랑스 제 1공화국과 이념적으로 일치했기 때문이다. (출처가 없음)

- 나폴레옹이 몰락하면서 열린 빈회의에서 산마리노는 독립성을 인정받았다. 나폴레옹의 영토 확장 제안을 거절한 것이 독립성을 인정받는데 기여했다. 왜냐하면, 빈회의는 모든것을 나폴레옹 이전으로 되돌리기 위한 회의였다. 따라서 반 나폴레옹의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산 마리노가 영토확장 제안을 거절한 것은 결정적이였다.


19세기

- 이탈리아 왕국이 통일하면서 1862년 조약으로 산마리노의 독립이 확정됐다.

- 1906년 3월 25일, 각 가정의 가장들에게 정치와 생활에 대한 국민투표가 실시됨. 산마리노에서 국민투표와 진정한 민주주의를 향한 첫 번째 움직임이 나옴. 같은 해 5월 5일 제 2차 국민투표가 실시, 6월 10일 산 마리노 역사상 최초의 정치선거 실시.


세계 1차 대전

- 1915년 5월 23일에 이탈리아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선전포고했다.

- 하지만 산마리노는 전쟁 동안 대체적으로 중립을 유지했다.

- 산마리노는 두 그룹의 10명의 지원병 (총 20명)을 이탈리아군에 합류 시켰다. 첫 번째 그룹은 전투원으로 두번째 그룹은 의료부대로 참전. 이로인해 오스트리아는 산마리노와의 외교관계 중단됐다.

- 여담으로, 1915년 6월 4일 뉴욕타임스에 산마리노가 오스트리아-헝가리에게 선전포고를 했다는 선전기사 실렸다. 하지만 산마리노는 참전하지 않았다.


전간기

- 이탈리아와 마찬가지로, 파시즘이 공화국 정부를 장악됐으며, 산마리노 파시스트당이 유일 합법 정당이 되어 다른 정당의 활동이 일절 금지 됐다.

- 1930년대는 이탈리아와 연결되는 철도가 건설되고 주유 관광지의 도로를 정비하는 등 공공사업과 공화국 경제의 재창조 시대였다.


세계 2차 대전

- 산마리노는 제 2차 세계 대전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1940년 9월 언론에서는 이탈리아를 지원하기 위해 영국에게 선전포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산마리노 정부는 이를 부인했기 때문이다.

- 1944년 9월 말 몬테 풀리토 전투에서 독일군과 연합군이 산마리노 영토에서 충돌한 적을 제외하면 여러 위협이 있었지만 피해는 크지 않았다.


전쟁 후, 현대

- 전쟁 후, 산 마리노는 민주적인 선거를 통해 공산당에 의해 통치된 최초의 서유럽 국가가 되었다. 세계에서 처음으로 공산주의 정부가 민주적으로 선출된 사례 중 하나였다.

- 1990년 산마리노 공산당은 평화적으로 해산하고 산마리노 민주진보당으로 개편되었다.

- 1960년에 보통선거권이 달성되었고 1988년 유럽 평의회 정회원으로 가입하고 1990년 상반기에 유럽 평의회 의장직을 맡았다.

- 1992년에는 유엔의 회원국이 됐다.

- 2002년 화폐를 유로화로 바꾸고 OECD와 조약을 체결해 탈세 방지를 위해 은행과 조세 문제의 투명성을 높이기로 합의했다.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History_of_San_Marino

 

History of San Marino - Wikipedia

Aspect of history As the only surviving medieval microstate in the Italian peninsula, the history of San Marino is intertwined with the medieval, Renaissance and modern-day history of the Italian peninsula, according to tradition beginning with its foundat

en.wikipedia.org

 

반응형